- 수족냉증, 여성들이 더 많이 걸리는 이유는?
- 증상 및 예방법

겨울이 되면 손발이 차갑다며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대다수가 수족냉증이다. 특히 남자보다 여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 증상.  원인이 무엇일까?

여성들이 수족냉증에 많이 걸리는 이유는 난소 때문이다. 난소의 기능이 떨어질 때, 혈관 기능도 같이 저하되면서 손발이 차가워지기 때문이다. 이런 호르몬 변화는 여성이 임신, 초경, 출산, 폐경기 때에도 나타나며 이때 자율신경계와 혈관의 확장 및 수축에 영향을 끼치며 손발이 차가워지는 느낌을 받게 된다.

스트레스가와 정서적으로 예민한 경우도 수족냉증(手足冷症)을 유발한다. 스트레스는 혈액 내의 혈전 생성을 촉진시켜 혈액순환 장애를 가져오기 때문인데, 이 경우 손발이 단순히 차가운 것에 머물지 않고 통증이나 만성피로, 부종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수족냉증 예방법

평소 체온, 스트레스 관리에 힘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겨울철, 양말과 장갑을 이용해 체온을 유지하고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손과 발을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도 도움이 되며 증상을 빨리 개선시키고 싶을 시 한의원에서는 수족냉증 클리닉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일본에서는 몸이 찬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생강이 들어간 식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처럼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족냉증에 시달리는 여성들이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생강에 관심을 보이면서 이 같은 제품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섭취하면 좋은 음식

한방에서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온열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수족냉증 해소에 좋다고 권한다.

온열성 식품은 '정어리, 새우, 쇠고기, 닭고기, 양고기, 호박, 생강, 부추, 마늘, 파, 고구마, 살구, 고추, 식초, 후추, 계피, 호두 등이 있다. 특히 호박은 당질과 비타민, 식이성 섬유, 칼슘, 철, 인 등이 풍부해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A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습관 10

1. 과도한 신체 활동이나 스트레스를 피한다.

2.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식사량을 지키며 더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3. 에너지 대사율이 높은 단백질, 열 조정을 해주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한다.

4. 미니스커트 등 하체를 차갑게 하는 옷은 삼간다.

5. 굽이 높은 하이힐이나 발에 꽉 끼는 구두, 거들 등을 무리하게 착용하지 않는다.

6. 땀이 약간 날 정도의 운동을 한다.

7.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족욕이나 반신욕도 좋다.

8. 마늘, 양배추, 시금치, 생강, 고추 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

9. 생강차 등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신다.

10. 혈액순환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담배를 끊는다.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