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곤, 상왕정치 중단촉구, 모든 가능성 무소속 출마 가능성 시사

안필용, 재심위원회 재심 신청, 민주당 결정 따라 거취 예고

26일 유지곤(왼쪽)안필용 서구갑 예비후보가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최미자 기자)
26일 유지곤(왼쪽)안필용 서구갑 예비후보가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최미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 서구갑 예비후보들이 경선배제로 강력반발하고 나섰다.

유지곤⸳안필용 예비후보는 26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공천 과정의 부당함을 토로했다.

지난 23일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장종태⸳이지혜⸳이용수 3인 경선을 발표했다. 이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유지곤 예비후보는 “지방선거와 총선에서 민주당의 엄격한 공직후보자 적격심사를 아무 논란 없이 통과해 결격사유 없음이 증명된 후보로서 4개 언론사 여론조사 2위, 가산점 사유 청년, 정치신인, 당대표 1급 포상에 모두 해당한다”며 “모든 논리를 떠나 지방선거 경선 단독등록 후보에서 법리 대응 없이 전략후보 모든 것을 내어주고 선당후사 했던 청년을 3인 경선에서조차 배제하는 것은 누가봐도 무리수”, “재심 신청도 아무런 검토없이 기각처리 됐다”며, 이 대목에서 박병석 전 국회의장의 그림자에 대한 합리적 의심이 드는 것은 예비후보자로서 당연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믿고 싶지 않지만 이것이 사실이라면 “외압을 막아줄테니 공정하게 경쟁하라는 약속을 믿고 열심히 달려온 예비후보를 기망한 것”이거나 “공정한 무대를 만들어주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분개했다.

또 유 예비후보는 ”탈당과 무소속 출마까지 모든 가능성은 열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안필용 예비후보도 3인 경선은 밀실 공천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시의회를 찾아 “서구갑 지역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민주당 예비후보는 5명이 있지만 전략지역이라는 이유로 공천신청이 없었고, 각 수보들이 네세우는 대표경력이 들어간 어떤 형태의 평가도 없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객관적 지표 하나 없이 3인 경선이 발표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3인 경선을 발표한 당일 모 예비후보는 경선후보 발표가 몇 시경에 있을 예정이고, 본인이 포함됐다는 말을 공공연하게 하고 다녔다”며 “이는 경선발표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결과라는 것이고, 사전에 짜여 진 각본이라 것을 반증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는 전략공천이 사전에 유출된 것으로 당규 제 10호 공정 및 비밀유지 의무가 지켜지지 않았다”며 “전략공천 결정이 공정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안필용 예비후보는 “재심위원회에 재심을 신청했고, 전략공천관리위원회의 대전 서구갑 3인 경선에 대한 재고를 요청했다”며 “민주당의 결정에 따라 거취를 상의하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