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문의(QR코드)에 음성·수어·자막 해설 담고, 시각 장애인을 위해 양각으로 제작

29일 이규승 동구보건소 전문경력관이 ‘대청호 건강스토리를 입히다’ 책자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구)
29일 이규승 동구보건소 전문경력관이 ‘대청호 건강스토리를 입히다’ 책자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구)

대전 동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책 대청호 건강스토리를 입히다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책자는 이규승 동구보건소 전문경력관이 주도해 제작했다.

특히, 책자에 무장애 개념을 적용해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으며, 책 내용을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음성·수어·자막 해설로 제공한다.

또한, 표지의 제목과 정보무늬 안내문은 점자로도 함께 표기했으며 정보무늬는 양각으로 제작해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 앱(app)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책자에는 16개 동 64명으로 구성된 주민원정대가 2017년부터 대청호 오백리길을 걷고, 보고, 느낀 총 길이 23.79km의 7개 코스, 13개 지점에 걸친 건강‧생태‧문화‧예술‧역사 이야기와 건강정보를 담았다.

구는 책자 700부를 전국 지자체와 관련기관 등에 배포하며 공공누리에 등록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추후 건강스토리를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 번역할 계획이다.

이상용 시각 장애인 연합회장은 “책은 정보에 목말라 있는 지역 내 시각·청각 장애인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대전을 방문하는 시각·청각장애인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조 청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대청호를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장애인 맞춤형 지원을 통해 건강·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진심동행 바로동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