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장산 포럼 이사장 길 공 섭

우리는 살아가면서 만남과 이별을 수없이 반복한다.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나보낼 때나, 정들었던 사람들과의 이별을 할 때는 슬픔과 아픔이 따른다.

인생은 회자정리(會者定離), 거자필반(去者必返), 생자필멸(生者必滅) 속에서 사필귀정(事必歸正)으로 돌아가는 자연의 섭리 속에 머무는 것이다. 모든 인연은 순간의 틈 속에서 회자정리가 반복되는 것에 익숙한 것 같지만, 내가 속한 인연에는 크게 다른 심상인 것을 부인하지 못한다. 만난 사람은 반드시 헤어지고, 떠난 것은 반드시 돌아오고, 산자는 반드시 죽는다는 사필귀정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만나면 헤어지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자연의 이치이기 때문이다. 어찌 보면 참으로 냉정하지만 그러나 현실이며, 자연의 도도함이다. 나와 인연은 필연에서부터 우연까지 귀한 인연인 것은 사실이다.

회자정리의 진리
회자정리의 진리

 

나와 인연은 필연(혈연, 학연, 지연)에서부터 우연의 인연까지 귀한 인연인 것은 사실이다. 그중에서 혈연(血緣)은 가장 귀한 필연이며 나를 존재하게 하는 무한의 큰 인연이다. 그중에서 혈연(血緣)은 가장 귀한 필연이며 나를 존재하게 하는 무한의 큰 인연이다. 혈연으로 맺은 인연 속에 사랑이 충만하고 세상으로 출발시킨 존귀함이 가득하다. 그 소중한 인연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우리는 그 소중한 인연의 끈을 언젠가는 놓아야 한다. 누구도 예외는 없다. 그래서 우리는 이별 연습을 잘 해야 헤어질 때 덜 아프고 덜 미안하게 이별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 가족(家族)과 언젠가는 헤어져야 할 시기가 반드시 온다. 그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순간에 닥치는 것이 이별인 것이다.

만해 한용운은 ‘님의 침묵'에서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진다”라고 말했다.

회자정리의 유래는 석가모니가 베사리성의 큰 숲에서 열반에 들 때가 왔음을 제자에게 얘기하자 제자인 아란 존자가 슬퍼했다. 그때 석가모니가 “인연으로 이루어지는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빠짐없이 귀착되니 은혜와 애정으로 모인 것일지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이별하기 마련이다. 또한 이 세상 모든 것들이 의례 그런 것이거늘, 아난존자는 어찌 근심하고 슬퍼만 하는가?”라는 데서 비롯됐다.

상사화의 회자정리
상사화의 회자정리

 

우리는 은퇴라는 또 다른 위치에 서면 누구나 그동안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헤어졌던 추억을 한 번쯤은 떠올려본다. 그 인연 속에는 순연도 악연도 함께 뒤섞여 느낌표로 깊이를 측정해 본다.

그 인연에는 내 인생의 흐름에 박수로 응원한 인연도 그 흐름을 방해한 인연도 함께 흘러왔다. 만날 때마다 헤어지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삶을 지속할 수가 없을 것이다.

생자필멸 회자정리라 했다. 산 사람은 반듯이 소멸되고 만나는 사람은 언젠가 떠난다는 순리를 깨달아야 참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까닭에 나와의 인연에게 배려와 나눔 그리고 사랑으로 대한다면 이별 또한 크게 아프지 않을 것이며 따뜻한 세상을 함께하는 이치일 것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사멸이든, 마멸이든 결국 빈 것이 되고 만다. 부모님은 물론 사랑하는 이들과도 헤어져야 한다. 그렇다고 슬퍼하거나 비관할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간을 비롯한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은 소멸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으로서 결국 사라진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는 까닭이다.

그 헤어짐에 덜 미안하고 덜 속상하고, 덜 아픈 이별은 그 인연에 감사하는 마음일 것이다.

대중문화평론가 길공섭
대중문화평론가 길공섭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