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장산 포럼 이사장 길공섭

1, 한복은 우리 민족의 뿌리 문화다.

한복은 인간의 존엄을 지켜주는 禮의 문화이며, 우리 민족의 가장 큰 정신문화다. 한복은 착용하면서부터 경건하며, 법도를 지켜야 하고, 빨리빨리 문화에서 여유로움으로 들어가는 정서적 안정의 문화다. 그리고 한복은 아름답고 기품이 있으며 자연과 화합하는 배려의 문화가 가득하다.

2, 한복의 정서적 가치

요즘 세상은 개인 이기주의 팽대와 자가당착적인 사고, 가족해체와 흉악범죄의 증가 그리고 자살, 마약, 성폭력 등 사회적 갈등이 극에 달한 시대에 정신적 안정에 큰 역할을 하는 한복을 착용해서 사회 분위기를 변화시키고 청소년 범죄를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라고 전문가 그룹이 확인하였으며 화합의 문화가 출발하는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몽골 학생들의 한복 입고 노래 부르기
몽골 학생들의 한복 입고 노래 부르기
아름다운 한복과 가야금 병창
아름다운 한복과 가야금 병창

 

3, 한복 문화의 생활화

A) 10월 21일 한복의 날에 대대적인 기념식과 한복체험 한복 입고 전통 민속놀이를 하여 한복의 禮와 義를 심어주어 K 한복의 우수성을 체험하게 하며, 기호 문화의 본산인 대전에 대전의 정체성이 담긴 문화를 접목한 한복 대 행진을 진행하여 한복의 독창성을 알리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B) 5월 셋째 주 월요일 성년의 날에 성년이 되는 청소년에게 한복을 착용하게 하여 선비의 미학. 배려와 감사를 직접 체험하게 하여 청소년에게 정신적 안정을 추구하게 하면. 사회적으로 건강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청년으로 성장하게 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C) 성공을 거둔 0시 축제에 110만이 찾아오는 관중들에게 한복을 착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한복을 입고 모든 문화를 체험하고 원도심 골목을 활보하게 하여 한복의 붐을 조성하면 정신문화를 안정적으로 개선하는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축제 기간에 연속적인 한복 패션쇼를 개최하여 한복의 우수성과 편리성을 알리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D) 특히 0시 축제 기간에 상인들에게 한복을 착용하게 하여 한복 문화를 정착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게 상인회와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 지원을 하여야 할 것이다. 전주 한옥마을, 서울 북촌 등에서는 지방정부에서 한복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한복의 저변 확대를 위해 상인들은 한복을 상시 착용은 분위기가 정착되었다.

한복 착용은 축제의 출발이다
한복 착용은 축제의 출발이다
한복은 禮다
한복은 禮다

 

4) 한복 문화 정착을 위한 제언

A) 지금까지 대전은 한복 문화 정착을 위해 문화원의 성년의 날에 한복 입기와 민간이 주관한 제1회 쌍청당 한복 입기 체험행사가 전부다. 사비로 한복을 구입해 한복의 우수성을 알리는 큰 역할을 한 분에게 관계 기관에서 감사해야 할 것이다.

B) 한복의 우수성 붐 조성은 민. 관, 정이 하나가 되어 추진하여야 성공할 수 있으며, 기초단체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상위 기관인 광역단체에서 조례로 지원 근거를 마련한다면 자연적으로 기초단체에서 관심을 같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C) 조금은 불편하고 복잡한 부분이 있어 한복 입기를 꺼리는 경향도 있는데 입기 편리하고 활동에 자유스러운 개량 한복을 널리 보급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D) 충청도는 양반의 고장이며 예절이 가득한 충효의 고장이라는 것을 담아서 한복 입기를 권장해야 예와 충효의 고장의 명성을 돼 찼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 대전은 기호 문화 본산이다, 우암 문화제, 동춘당 축제 등에 한복 입기를 권장하여 한복 대중화에 앞장서고 외국인에게 한복의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하여서 정착되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이사동의 한옥마을과 연개 해서 한복 축제 개최를 제안한다.

F) 대전은 볼거리가 없는 도시, 머물지 않는 도시, 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외면하는 도시가 되어가고 있는 것은 특별한 구경거리가 없는 것이 큰 이유다. 외국인들에게 한복을 착용하게 하고 한국문화를 체험하게 한다면 전주의 한옥마을과 서울의 북촌마을처럼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노잼 도시에서 꿀잼 도시가 될 것이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삼국시대에 축조한 산성이 33개가 대전을 둘러쌓고 있어 한복 입고 산성 탐방은 신의 한 수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쌍청당 송윤섭 대표가 추진하는 한복체험행사를 더욱 발전시켜 대전의 대표 브랜드로 만든다면 경제 대전을 이룩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다.

대중문화평론가 길공섭
대중문화평론가 길공섭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