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1개 마을에 ‘스마트 방송시스템’ 구축 목표
오는 3월 4일까지 대상 마을 신청 접수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교육 장면(사진=보령시 제공)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교육 장면(사진=보령시 제공)

보령시(시장 김동일)는 편리하고 안정적인 마을 방송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71개 마을에 ‘스마트 방송시스템’구축을 목표로 오는 3월 4일까지 대상 마을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스마트 마을방송’은 기존 마을방송과 달리 스마트폰 앱이나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활용한 음성녹음 방송뿐만 아니라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TTS)하여 방송할 수 있는 기능 탑재 등 시간 및 공간에 제약없이 방송을 송출하고 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시는 지난 2018년부터 2억5000만 원을 들여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구축사업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50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보았고, 전체 전환 대상 260개 마을 중 현재 189개 마을을 완료해 72.6%의 전환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시는 방송전달이 어려운 오지·산간·계곡 등 마을, 방송시설이 없는 행정구역 정비·분구 등 마을, 방송 소음·민원 등으로 외부까지 방송을 송출하기 어려운 마을 등 방송환경 개선이 필요한 마을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시스템전환이 완료되면 주민들의 휴대폰, 유선전화, 스마트폰 앱 등 다양한 형태로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중요 행정정보, 재난·재해 발생 정보를 빠르게 주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김동일 시장은 “스마트 마을방송 시행으로 난청문제 해소 등 마을방송 송수신 환경이 많이 개선되었다”며 “이를 통해 주민 간 소통 활성화 및 긴급재난 발생 시 신속한 정보 전달로 주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