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자로 참여 논문 게재
사물인터넷(IoT) 및 웨어러블 시스템 핵심 소재 중 투명전극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강서인 학생(사진=한밭대학교 제공)
한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강서인 학생(사진=한밭대학교 제공)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신소재공학과에 재학하고 있는 4학년 강서인(지도교수 정중희) 학생이 미국 화학학회에서 발행하는 ‘ACS Applied Electronic Materials’에 주저자로 참여한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강서인 학생의 논문은 ‘Hierarchical silver network transparent conducting electrodes for thin-film solar cells’로 사물인터넷(IoT) 및 웨어러블 시스템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투명전극에 관한 연구이다.

기존에 투명전극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ITO(인듐 주석 산화물)는 값비싼 재료를 사용하고 제조법이 복잡하며, 쉽게 깨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인체 착용형 및 플렉시블 전자소자로 응용하는데 있어 매우 제한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강서인 학생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번 연구를 통해 금속 나노와이어와 마이크로 메쉬를 병합한 계층적 구조 금속 네트워크 투명전극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투명전극은 기존 ITO보다 빛 투과율과 전기 전도도가 향상됨과 동시에 ITO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수 있으리라 평가 받고 있으며, 태양전지에 적용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한편, 이번 논문은 ‘ACS Applied Electronic Materials’ 2월 2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