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 정책의 총괄기능 강화, 사전예산심의제 도입 -

대전시 청년정책이 안정기를 넘어 도약기로 접어들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1월 조직개편을 통해 청년정책 전담부서인 청년정책과를 출범시키고, 역대 최고 수준의 청년 실업율, 주거 빈곤, 생활고 등 지역 청년들의 다양한 요구가 분출되는 시기에 청년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정책, 47개 사업에 351억 원을 투입해 청년의 삶 전반의 어려움 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1년여 기간 동안 다양한 청년정책을 쏟아내면서 초기 걸음마 단계를 넘어, 안정기로 접어들었다.

대전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2019년을 안정기를 넘어 도약하는 해로 정하고, 청년 취․창업, 주거복지, 문화예술, 활동지원 등 청년과의 소통채널 다양화 및 피드백 기능강화, 신규사업 발굴, 및 추진체계 정비 등 정책의 총괄기능 강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 고현덕 청년정책과장은 “담당부서의 총괄기능 강화를 위해 각 부서에 산재한 모든 청년정책사업의 사전 예산심의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 제고와 청년정책의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년정책에 대한 예산 사전심의제는 시에서 추진하는 청년정책이 청년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인지, 사업의 필요성, 중복여부, 유사사업의 통합, 정책설계의 적정성 등을 심의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 제도는 자체 신규사업, 증․감액 사업을 심의대상으로 하는데, 중앙부처 매칭사업, 매년 반복사업, 계속사업은 심의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대전시는 올해 청년정책위원회를 전문분과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청년중간조직 신설, 청년의 정책참여를 위한 청년위원 할당 목표제, 청년사업 인센티브제, 청년의회 정례화, 대학과의 다양한 협력사업 발굴지원 등 절차를 거쳐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고현덕 청년정책과장은 “올해는 청년정책의 도약기로, 중요한 한 해”라며 “다양한 청년정책의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