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주 전 육군대장

박찬주 전 육군대장
박찬주 전 육군대장

미국과 탈레반간의 평화협정이 체결된 이후 바이든 행정부는 올해 9월11일을 목표로 미군철수를 진행중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상밖으로 아프간 정부군이 무너지면서 탈레반이 카불로 진격해 오자 아슈라프 가니 대통령은 정권을 탈레반에게 넘겨주고 황급히 국외로 탈출했습니다.

가니 대통령의 명분은 "더 이상의 피해와 희생을 방지하고 아프간의 평화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것입니다. 

알려진 바로는 가니 대통령은 카불을 떠나면서 군지휘관들을 불러 교전금지 명령을 내린 후 가족, 측근들과 함께 아프간을 떠났다고 합니다.

이 소식을 접하고 저는 순간적인 섬뜩함을 느꼈습니다.  그 남다른 이유를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남북군사합의가 체결된 이후 저는 현역 후배장성들에게 늘 이러한 조언을 했었 습니다. 그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북군사합의는 정치적인 효과를 보겠지만 군사적으로는 큰 재앙적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 잘 대비해야한다. 

북한 후방지역은 미군들이 전략자산으로 잘 들여다보겠지만 우리 전방군단과 사단의 정찰감시수단이 군사합의로 사용을 못하게되면  당장 휴전선 일대 고지군 후방의 북한군 활동을 못보게 된다.

1.21사태를 되돌아봐라. 휴전선과 서울은 불과 40km, 훈련된 특수전요원들은 반나절  또는 후반야 4~5 시간이면 서울로 들어올 수 있다.

지금 우리 군이 대통령의 평화정책을 지원한다며 GP도 폭파시키고 철조망 걷어내고 지뢰도 제거하고 있는데, 68년 1.21사태 때는 31명이 청와대 습격하러 들어왔지만,  만약 수만명의 특수전부대가 고지 후사면에 집결해 있다가 심야에 기습적으로 휴전선을 돌파하여 수도권으로 들어온다면 막을 준비가 되어 있느냐... 이에 대비해야 한다" 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말미에 다음과 같은 말을 덧붙였는데 사실은 그말을 하면서도 꼭 해야 되나 하고 주저 했던 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군통수권자이지만 그 분을 다 믿지는 마라. 실제 위와 같은 일이 벌어지면 문대통령은 피해와 희생을 최소화한다는 명분으로 교전을 금지시키고 북한과 정치적협상을 하려할것이다. 거기에도 대비해야한다" 라고 말입니다.

"교전금지명령, 희생최소화, 안싸우는게 평화다" 라는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의 소식을 들은 순간 제가 전율을 느낀 이유를 짐작하시겠지요.

이제는 이런말까지 덧붙여야겠습니다. 

"만약 북한 특수전부대가 서울로 들어와 방송국과 주요기관을 무력으로 점령하여 혼란이 발행하면 문대통령은 성남 공군기지에서 전용기타고 먼저 탈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라고 말입니다.

 

* 상기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