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산합협력 협약 체결, 지역 인재양성과 도시철도분야 기술개발에 공동 협력키로

 

대전도시철도공사(사장 김경철)와 한밭대(총장 최병욱)는 1일 한밭대 대회의실에서 공동의 발전과 지역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를 통해 양 기관은 융합으로 상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철도기술 관련 전문 인력 양성과 기술개발 등 교육・연구・학술 교류와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공동의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공공교통 도시철도 분야의 선진기술 확보를 위한 공동 연구 및 기술개발 ▴교수 및 학생의 현장 참여 지원 ▴기술노하우와 인프라, 보유시설의 공동 활용 ▴위탁교육 및 협동 강의 등 인재 양성과 산학의 상생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그동안 공사와 한밭대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 전문가과정 교육, 3C(고객, 경쟁사, 자사) 관리자 위탁 교육, 도시철도 지하 환경 공기질 조사, 스마트스테이션 구축협약 등의 공동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이번 도시철도공사와 한밭대와의 협약은 사물인터넷(IoT),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연구개발과 3D프린트 기술을 활용한 부품제작 등 구체적인 협력 사업이 검토되고 있어 지역 기업과 대학의 산학협력이 새로운 성과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개통이후 무사고 14년을 이어오고 있는 도시철도공사는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2호선 트램과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에 협력하기 위해 자체 지원 TF팀을 구성 지원하고 있으며 축적된 철도기술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등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김경철 사장은 “국립 한밭대학교는 90년이 넘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많은 인재들을 배출하고 지역발전을 견인해왔다”며 “활발한 교류 협력으로 양 기관의 발전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특별시 대전시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